작성자 염인철
조회수 689 작성일 2018-03-21 15:11:13
포도원 메뉴얼

기쁨의 원천 2교회 

[ “포도원 메뉴얼”]

 

포도원 예배 순서 “4W”

 

 

* 먼저 식사를 하시고 형제님이 도와서 설겆이를 얼른 끝마치세요. ^^

 

* WORSHIP(찬양)

: 1-2, 찬양지기

 

- 찬양지기를 선출하세요. 찬양곡은 미리 준비하세요. 그날 그 자리에 와서 찬양을 고르지 마세요. 유인물로 준비하셔도 되고, 포도원밴드에 미리 곡을 올려 놓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꼭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 WORD(설교 말씀)

: 1분 나눔, 은혜 받은 내용 간증

 

20분 성경공부(포도원 유인물)가 있을 때는 그것을 이용하시고, 유인물이 없을 때는 설교말씀중에 은혜 받은 내용, 새롭게 깨달은 내용, 결단한 내용 등을 나누어 주세요. 

 

예배전에 모이는 포도원은 지난 주의 말씀을 가지고 나눔을 해 주세요. 그때에는 한 주일 동안 그 말씀을 적용하면서 경험했던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주세요. 

 

1분 나눔이라고 한 이유는 간단하게 나누라는 뜻입니다.^^

 

* WELCOME(삶과 기도제목)

: “감정”을 나누세요

 

- 지난 한 주간 동안 어떻게 살았는지, 최근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기도제목은 무엇인지, 함께 나누어 주세요. 삶을 나눌 때는 감정을 함께 나누어 주세요. 사실만 이야기 하면 재미 없고 의미없는 나눔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을 나눌 때 마음이 활짝 열리고 서로 위해서 깊이 기도할 수 있게 됩니다.

 

기도제목을 나눌 때는 꼭 필기할 것을 준비해서 적으면서 들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금 후에 기도하는 시간에 그 기도제목을 보면서 기도하면 됩니다.

 

휴대폰에 적어도 되지만 기도제목용지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기도제목 용지는 교회에 많이 있습니다. 예배시간에 안내하는 집사님에게 말씀하시면 주실 것입니다.

 

기도제목은 밴드지기가 포도원 밴드에 올립니다. (밴드 지기도 선출하시기 바랍니다.) 

 

 

* WORK(합심기도)

: 기도제목, 전도대상자(VIP)

 

나누어진 기도제목을 놓고 함께 기도하세요. 성도들이 기도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사역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이 일하십니다. 

 

전도대상자를 위해서도 기도하세요. 포도원마다 5명의 전도 대상자 명단이 있어야 합니다. 밴드에 전도 대상자의 명단도 올려 놓으시기 바랍니다.

 

 

 

포도원 잘하는 방법 3가지 

1. 매주일 모인다

- 매월 첫 번째 주일은 가족들이 함께 모여서 예배를 드리는 날이기 때문에 포도원을 쉽니다. 

- 겨울과 여름의 방학 기간을 제외하고 계속 매주일 모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삶의 리듬이 됩니다. 

 

2. 집에서 모인다. 

- 돌아가면서 집을 오픈합니다. 지기님만 집을 오픈하면 힘들어서 안 됩니다. 순서를 정하고 돌아가면서 집을 오픈해야 합니다. 집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모일 수도 있지만 가능하면 집에서 모여야 삶을 오픈하기 좋습니다. 

 

3. 식사하면서 모인다. 

- 밥을 먹으면서 모이는 것이 삶을 오픈하고 친밀감을 형성하기에 좋습니다. 식사하는 친구가 금방 가까워집니다. 식사를 준비하기 힘들면 김밥을 주문해서 먹어도 됩니다. 간단하게 먹는 것이 좋고, 치우기 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것이 주된 목적이 아니고 삶을 나누고 기도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위 3가지는 1, 2, 3번 순으로 중요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매주일 모이는 것이고, 두번째는 가능한 집에서 모이는 것이고, 세번째는 가능한 식사하면서 모이는 것입니다.) 

 

 

  

포도원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5가지

 

1) 정치 이야기

 - 정치적인 지향성이 다르면 즉시 편이 갈리기 때문에 포도원에서 정치 이야기를 꺼내면 "여기서는 그런 이야기 하지 맙시다." 라고 끊어 주시기 바랍니다.  

 

2) 비즈니스관계

 - 돈을 빌려 주거나, 보증을 서거나, 자신이 경영하는 사업체의 직원으로 취직시키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순수한 관계가 변하기 때문입니다. 포도원에서 성도간의 관계가 비즈니스적인 관계로 변하면 더 이상 순수한 나눔을 할 수 없게 됩니다.

 

3) , 담배, 화투, 포커

 - 포도원 예배는 영적인 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것들은 일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런 행동을 하는 순간 포도원의 영적인 힘이 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4) 자리에 없는 사람 이야기

 - 그 자리에 없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 시작하면 포도원이 뒷담화하는 장소가 되고, 가십을 만들어 내는 장소 가 됩니다. 누군가 그 자리에 없는 사람 이야기를 하면 "이 자리에 없는 사람 이야기는 하지 맙시다." 라고 끊어 주시기 바랍니다. 

 

5) 회나 기독교에 대한 비판

 - 교회나 기독교의 잘못된 부분을 비판하는 것은 사회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굳이 포도원에서까지 그런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포도원은 자신의 삶을 나누고 기도를 부탁하는 곳입니다. 또한 예수님을 잘 모르는 사람도 초대해서 함께 예수님의 사랑으로 섬겨주고 이야기를 들어 주는 곳입니다. 

 

 

(포도원 예배의 전체적인 시간은 2시간 - 3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분위기가 좋아서 너무 길게 모임을 갖게 되면 처음에는 좋지만 나중에는 그 모임이 지루하게 여겨지고 부담이 됩니다. 메뉴얼대로 하면서 적당하게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원의 목적 2가지

 

포도원(소그룹)으로 모이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두가지입니다. 

 

1 삶을 나누고 서로 위해서 중보기도 하는 것

- 2-3사람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함께 모인곳에 주님이 함께 하십니다. 삶을 나누고 서로 위해서 중보기도하면 주님이 들어 주십니다. 기도의 응답을 함께 체험하면서 공동체 식구들이 함께 믿음이 성장하게 됩니다. 

 

영혼구원의 중요한 도구가 되는 공동체 

- 아직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VIP)을 초청해서 함께 식사하면서 사랑으로 섬겨 주는 것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이 포도원에 들어와서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섬겨주는 분위기를 통해서 마음이 열리고 예수님에 대해서 교회에서 관심을 갖게 되는 공동체가 포도원입니다. 

 


 

 

 

위의 내용을 포도원에서 함께 한 단락씩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포도원 모임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록으로 가기